HOME > 코질환 > 알레르기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의 주 증상은 알레르기 원인물질(항원)에 의하여 비점막의 과민 반응으로 일어나는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입니다.
 
진찰 소견상 코 안의 점막이 창백하고 부어있으며 맑은 콧물이 흐르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소아의 경우에는 가려워서 자주 만지기 때문에 코 주위가 헐어있거나 딱지가 많으며, 콧등 주위에 수평의 선이 보이고, 눈가에 다크써클이 있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검사 방법으로는 피부반응검사와 혈액검사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중 집먼지진드기에 의한 것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일반적으로 집먼지 진드기가 많이 있는 곳은 이불, 배개, 침대매트리스등 침구류, 커튼, 카페트 등입니다.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몇 가지 방법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1) 빨래 - 온수로 해야 진드기를 죽일 수 있습니다.
2) 이불등 침구류 - 1주일에 1회이상 햇빛에 건조합니다.
3) 커튼 - 블라인드로 대체하세요.
4) 카펫 - 되도록 사용하지 마세요.
5) 침대 - 공기가 통하지 않는 커버를 사용하세요.
6)청소 - 반드시진공청소기를 사용하세요. 빗자루는 먼지를 날려서 진드기를 퍼뜨립니다. 특히 HEPA필터가 장착된 것이 좋습니다.
7) 공기청정기 - 여유가 되시면 항균필터가 있는 것으로 구입하세요.
8) 가습기 - 습도를 40∼50%정도로만 유지하세요. 그 이상은 진드기의 번식을 돕습니다.

객관적인 검사 방법인 피부반응검사와 혈액검사등을 통해서 자신의 몸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항원)을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회피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약물치료를 먼저 시도하는데,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거나 재발이 많은 경우, 비강내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비점막을 축소, 섬유화시켜서 알레르기 증상을 개선하고 코막힘을 해결할 수 있는 수술법에는 레이저나 고주파를 이용한 비갑개절제술이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들은 입원할 필요가 없어서 시간적, 경제적 부담이 적고, 출혈, 통증이 없고 수술후 비강 패킹이 필요없어 직장업무에 지장이 없는 간단한 수술방법입니다.

레이저가 코 점막을 태우는 수술이라면 고주파는 점막은 보존하면서 점막내의 조직만 응고시켜서 콧살을 축소시켜서 코막힘을 해결하고, 재채기, 콧물등 알레르기비염 고유의 증상의 발현을 제거하는 더욱 발전된 수술입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