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코질환 > 축농증
 
   
코는 비강과 그 주위의 공간인 부비동으로 되어있습니다.
부비동은 모두 비강내로 통해있어 분비물 배설과 환기를 하게 되며, 어떤 원인으로든지 비강으로 통하는 통로인 자연배출구가 막히면 부비동 점막이 비후되고 부비동 내에 농 및 분비물이 고이게 되는 질환을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축농증입니다.
 
급성 부비동염에서는 권태감, 두통, 미열과 함께 코막힘, 콧물과 부비동, 눈 부위의 압력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만성 부비동염에서는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 가래, 코피 등이 생기며 더 진행하면 후각 감퇴, 심한 두통 및 집중력 감퇴 등을 호소하게 되고 귀나 목에도 영향을 미쳐 만성 후두염,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이나 중이염과 같은 귀질환이 합병되기도 합니다.
 
1) 감염
부비동의 배출구가 막히면 점액이 고이고, 2차적인 세균감염에 의하여 농(고름)이 발생합니다.

2) 자극물질
공해, 담배연기, 화학적 자극제(예를 들어 수영장의 염소 소독제) 등은 부비동에서 비강으로의 자연통로를 좁히거나 막아서 세균증식과 부비동 감염을 일으킵니다.

3) 해부학적 문제

비중격 만곡이 심한 경우, 만곡된 쪽에서 부비동 배출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은 부비동 배출구의 일부 또는 몇 개를 폐쇄시킬 수 있어 이 경우 부비동내 점액이 축적되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비용(물혹)
부종이 심한 경우, 부비동내 점막은 변성을 일으켜 비용이라고 하는 물혹이 자라고, 이 물혹에 의하여 또 다른 부비동 배출구의 폐쇄가 일어나는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5)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비강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만성 부비동염은 천식과 연관되기도 하는데 경우에 따라 알레르기에 의해 초래된 코막힘은 폐에 과다호흡을 일으켜 천식을 악화시킵니다.
 
증상과 병력으로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내시경 등으로 비강내를 관찰합니다.
보조적으로 방사선촬영을 할 수 있고, 더욱 정확한 병변의 범위와 수술을 고려할 때 컴퓨터 단층촬영(CT)을 통하여 부비동의 상태 및 병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약물 치료
급성 부비동염은 약물요법으로 대개 치유되므로 빠르고 정확한 약물요법으로 합병증을 예방하고 만성화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항생제, 혈관수축제 및 필요에 따라 진통제 등을 사용하게 됩니다. 약물요법에 잘 듣지 않는 경우 배농과 미생물학적 검사를 위해 상악동천자 및 세척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2) 축농증 내시경 수술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부비동염의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시행하는데, 과거에는 입안으로 절개하여 부비동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으나 근래에는 내시경수술이 발달되면서 일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부비동염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합니다. 내시경 부비동 수술은 콧구멍을 통하여 가는 내시경을 넣어 염증이 있는 부비동을 개방하여 환기와 배설이 되게 하고, 원인이 되는 코 안의 구조적 이상을 교정합니다. 종래의 방법으로는 잘 보이지 않던 코 안을 자세하게 들여다보면서 수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본원에서 당일 외래 수술 후 바로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상처가 아무는 기간인 약 2주정도이며, 이 기간에는 이틀에 한 번 정도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Untitled Document